여행/2010 제주도

일본인 아내가 좋아했던 한국식 톤코츠라면, 삼대국수!

도꾸리 2011. 3. 10. 07:18
반응형

돼지뼈를 푹 고와 만든 일본 톤코츠라면. 큐슈지역이 바로 이 톤코츠라면으로 유명하죠. 도쿄에도 전통 큐슈방식이라는 문구와 함께 톤코츠라면을 파는 곳을 제법 볼 수 있어요. 이러한 도쿄 톤코츠라면 전문점 중에서도 아다치쿠에 있는 타나카쇼텐田中商店이 지명도나 인기도에서 가장 유명한 것 같아요. 장소가 조금 외진 곳에 있어 그렇지, 정말 맛 하나는 끝내주는 곳이죠.

도쿄에서 맛볼 수 있는 톤코츠라면은 사실 큐슈에서 맛보는 그것과 사뭇 다른 점이 많아요. 순화된 맛이라고 표현하는 것이 맞을 것 같아요. 돼지뼈 육수를 만들 때도, 뼈에서 나오는 피나 불순물 등을 제거하지 않는 것이 톤코츠라면 발생지의 육수 끓이는 방법이라면, 도쿄에서는 비린내나 역한 냄새를 없애기 위해서 피를 제거할 뿐만 아니라, 파나 양파 등의 야채도 함께 넣어 끓이는 것이 일반적이랍니다.

카이세키, 일본 요리의 정수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일본의 돼지뼈로 만든 톤코츠라면 이야기는 이정도로 마치고, 오늘은 제주도를 방문했을 때 맛본 한 국수집을 소개할까 합니다. 제목에는 한국식 톤코츠라면이라고 소개했지만, 사실 이는 아내에게 소개한 내용이에요. 돼지뼈 육수에 면을 말아 먹는 다는 것은 톤코츠라면과 비슷하지만, 토핑으로 사용된 재료도, 면의 굵기도 모두 다르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아내와 하루를 데리고 방문한 곳은 삼대국수집. 제주도를 방문하는 여행자라면 한 번쯤은 맛보게 되는 바로 그 고기국수 전문점입니다. 지금은 서울에도 진출했을 정도로, 고기국수 하면 바로 삼대국수를 떠올릴만큼 유명한 곳이죠.



사용자 삽입 이미지
테이블 위에 놓여져 있는 김가루. 무척 요긴하게 사용했답니다. 김가루 넣고 주먹밥 만들어주니 하루가 너무 잘 먹더군요. 고기국수 먹을 때 면 다 먹으면 김가루와 공기밥 넣어 말어 먹어도 좋더군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밑반찬, 깔끔합니다. 특히 양파초절임에 한 표를!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일본 톤코츠라면에는 흔히 세면이라 불리는 가는 면을 사용합니다. 후루룩 몇 번 먹다보면 금새 다 먹게되버리죠. 그래서 톤코츠라면의 경우 카에다마라 불리는 면 추가 서비스가 있는 곳이 많아요. 카에다마는 유료인 경우도 있고, 무료로 주는 곳도 있어요.

삼대국수집에서는 면이 우동면발 정도까지는 아니더라도 제법 굵더군요. 스프도 맑으면서 제법 깊은 맛이 인상적이었어요. 아내도 이런 돼지뼈로 만든 면음식이 있는줄 몰랐다며, 너무 맛있게 먹더군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하루도 작은 그릇에 덜어준 고기국수 다 먹고, 김가루 넣은 주먹밥을 후식으로! 먹성 하나는 정말 끝내줍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아내는 면 다 먹고 이렇게 김가루 뿌리고 여기에 밥 말아 먹더군요. 밥 말아 먹는 것을 지극히 싫어하는 아내로서 상당히 이례적인 행동. 그 만큼 삼대국수가 맛있었던 것 같아요.
 
 삼대국수 덕분에, 아내와 하루가 맛있는 한 끼를 먹을 수 있었습니다. 그러고보니, 잘 살펴보면 정말 일본 음식과 비슷한 것이 많은 것 같아요. 다음에는 고기국수뿐만 아니라, 더 다양한 한국음식에 도전해봐야 할 것 같아요.

 <일본 여행 바로가기>
-
일본 대표음식 베스트 10
- 일본 유명 온천 베스트 10
- 도쿄 저렴한 숙소 목록
- 오사카, 저렴한 숙소 목록
- 도쿄 여행 선물 베스트 10
- 도쿄, 이것만은 꼭 해보자! 베스트 10
- 에키벤, 일본 여행의 또다른 즐거움!
- 칠본신, 일본 민간신앙의 모든 것!
- 일본 온천에서 즐길 수 있는 모든 것!
- 도쿄, 유용한 각종 1일 승차권 목록
- 온천여행, 시즈오카 스이코엔
- 도쿄, 벚꽃 명소 베스트 5
- 일본 축제와 명절
- 도쿄 전철 이것만 알고 떠나자
- 일본 종교 신도, 이것만 알고가자
- 일본 여행시 환전 이렇게 준비하자!
- 일본 덮밥, 돈부리를 먹자!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