잡다한 이야기

중국 어디에서나 터진다! 130여 개국 자동로밍 햅틱폰

도꾸리 2008. 4. 29. 08:40
반응형

지난 주 금요일부터 일요일까지 잠시 상하이에 다녀왔습니다. 이번 여행의 목적은 여러가지가 있었지만, 그 중 하나가 바로 해외에서 햅틱폰 사용하기. 결과적으로 말해 CDMA와 GSM 방식의 130여 국가에서 자동 로밍이 가능한 햅틱폰은 여러가지로 편리한 기능을 많이 가지고 있네요. 앞으로 햅틱폰 해외 체험기를 하나씩 써볼까 합니다.

오늘은 그 첫번째로 햅틱폰 해외에서 사용하기에 대해 살펴볼까 합니다. 또한, 해외에 햅틱폰을 가져갈 때 필요한 몇 가지 팁도 함께 알려드리도록 할께요.  

 

1. 햅틱폰으로 중국에서 한국으로 전화하기

사용자 삽입 이미지

햅틱폰을 해외에 가져갈 경우 사용 용도가 가장 많은 케이스가 바로 이것이 아닐까 합니다. 해외현지에서 전화 사용법도 익숙하지 않고, 호텔에서 전화를 사용하자니 요금이 얼마인지도 모르니 무작정 사용하기가 쉽지 않죠. 이럴 때 로밍폰이 있으면 쉽게 한국으로 전화할 수 있어 좋겠죠!

전화 거는 방법은 간단합니다. 국가번호를 입력할 필요 없이 우선 한국에서 사용하던 방식 그대로 전화번호를 입력합니다. 그리고 '통화' 버튼을 누르면 '발신선택' 화면이 보입니다. 저는 중국에서 한국으로 거는 상황이니  '한국으로 발신'을 클릭합니다. 그러면 자동으로 국가번호가 추가되고 지역번호나 핸드폰 번호 앞자리 '0'이 생략된 번호가 나옵니다. 이후 다시 '통화' 버튼을 누르면 한국으로의 통화 연결하기 끝.

공항 KTF 로밍 라운지에서 나누어진 설명서에는 +버튼을 길게 누르고 국가 번호 입력하고 다시 '0'을 뺀 전화 번호를 입력하라고 나옵니다. 하지만, 햅틱폰은 '발신 선택' 기능이 있어 굳이 국가번호를 입력할 필요가 없어 좋아요.



2. 햅틱폰으로 중국에서 중국으로 전화하기

사용자 삽입 이미지

중국 국내요금은 햅틱폰을 사용하는 것 보다 호텔이나 일반 전화기를 사용하는 것이 우선 저렴하다는 것을 밝혀요. 하지만, 여행중 어떤 일이 발생할지 모르고, 또한, 전화기가 인근에 없을수도 있으니 사용법 정도는 알고 떠나는 것이 좋을 것 같아요.

우선 해당 번호를 눌러요. 이때 지역번호를 함께 눌러야 합니다. 이후 1번의 방법과 마찬가지로 '통화'버튼을 누릅니다. '발신선택' 화면이 보이면, 이번에는 중국에서 중국으로 전화를 거는 것이니 '지역발신'을 누릅니다. 이후 '통화' 버튼을 재차 누르면 전화 연결하기 끝.  



3. 햅틱폰으로 중국에서 한국으로 문자보내기

사용자 삽입 이미지

요즘은 흔히 문자세대라고 많이 이야기하죠. 통화는 많이 안해도 문자는 하루에 수십통, 심지어 수백통 넘게 보내는 사람이 있을 정도. 저희 가족은 문자를 별로 안보내는 편이지만, 이번에 햅틱폰 리뷰를 위해 중국에서 문자를 보내봤습니다. 레스토랑에서 밥을 먹고 아내에게 도착했다는 안부 메세지를 보냈는데, 특별히 어렵지는 않더군요.

사용 방법은 간단합니다. 한국 국내에서 사용하던 방식과 동일합니다. 문자 메세지를 작성하고 핸드폰 번호 입력후 바로 보내기 버튼만 누르면 됩니다. 특별히 국가 번호를 입력하거나 지역 번호가 들어가는 것이 아닙니다. 요금은 건 당 300원(부가세 별도) 정도로 비싼 편이에요. 3일 일정에 하루에 10건 씩만 보내도 요금이 만원정도 나오니 주의하세요.


4. 햅틱폰으로 중국에서 문자 받기

사용자 삽입 이미지

중국 상하이 공항에 도착하니 문자가 한 통 와있더군요. 외교통상부에서 중국 여행자에게 보낸 메세지로 영사 콜센터 전화번호가 적혀 있었어요. 위급 상황이 발생하면 정말 난감한데 이런 문자를 보내주셔서 너무 고마웠어요.

해외에서 로밍폰을 이용해 전화 받을 경우 요금이 부과되지만, 받는 문자는 무료입니다. 문자 많이 이용하세요. 물론, 보낼 때는 요금이 부과됨을 잊지 마시구요.




5. 햅틱폰 해외 사용 TIP


사용자 삽입 이미지
5-1 공항 로밍센터 방문
햅틱폰은 자동 로밍폰입니다. 그래서 어떤 분은 공항 로밍센터에 안 들르시고 그냥 출국하시는 여행자도 있을 수 있어요. 물론, 그냥 출국하셔도 별 문제는 없어요. 다만, 해당 방문지의 핸드폰 사용 요금에 대한 정확한 정보를 알고 싶다면 반드시 공항에 있는 해당 통신사 로밍센터를 방문하세요. 전 KTF 로밍센터 들렸는데, 직원분이 친절하게 설명해주셨어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5-2 항공기 기내에서는 '비행기 탑승모드' 이용
항공기 기내에서는 원래 핸드폰을 사용 못하게하죠. 핸드폰의 송수신 기능이 항공 운항에 영향을 끼친다는 평가 때문. 그렇다면 통화기능을 사용 안하고 핸드폰의 음악이나 게임 등의 부가기능만을 사용할 수는 없을까요? 이에 대한 해답이 바로 '비행기 탑승모드'입니다. 송수신이 제한되기 때문에 핸드폰 통화는 할 수 없지만, 다양한 부가기능은 이용할 수 있어요.
저도 이 기능 때문에 상하이에 도착하기 전까지 나름대로 알찬 시간을 보냈습니다. 음악도 듣고, 게임도 하면서 즐거운 시간을 보낼 수 있었어요.



5-3 해외 도착후 핸드폰 재부팅
햅틱폰을 가지고 해외에 도착후 '비행기 탑승모드'를 해제합니다. 하지만, 핸드폰 송수신이 안되는 때가 있어요. 이런 경우라면 핸드폰을 재부팅 하세요. 바로 송수신이 가능해집니다. 해외에서 핸드폰 사용시 사용할 국가의 서비스 사업자를 검색해야 하는데, 이것이 자동으로 안 되는 경우가 있어요. 이럴 때 재부팅 하면 자동으로 사업자를 검색하여 송수신이 가능하도록 만들어 줍니다.


Anycall Haptic People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