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행/2008 상해

중국 시탕(西塘), 미션임파서블 3 촬영지를 가다!

도꾸리 2008. 12. 1. 14:12
반응형

상하이 인근에 위치한 시탕은 다른 강남수향에 비해 상업화의 손길이 덜 미친 곳. 그래서 수향 본연의 모습을 잘 보전해오고 있다고 평가 받는 곳이다. 수려한 자연 경관과 더불어 사람들의 인심도 순박하다. 상하이 여행 중 하루 정도 시간을 내어 방문하기를 추천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시탕은 여유로움을 느낄 수 있어 좋다. 시내를 가로지르는 개천 위에는 휘파람을 불며 노를 젓는 사공, 하천교 위를 건너는 아이들의 얼굴은 해맑다. 점심 준비 중인 민가의 굴뚝에는 연기가 가득하며, 아름다운 시탕의 모습을 화폭에 담고자 나온 학생들의 모습에는 진지함이 베어있다. 워낙 수려한 자연 풍경을 자랑하는 곳답게 화보 촬영을 하는 모습도 간간이 눈에 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시탕西塘은 강남 6대 수향 중 한 곳으로 저장浙江성 지아싱嘉兴시에 속한다. 동쪽으로 상하이上海, 서쪽으로 항저우苏州, 북쪽으로 쑤저우苏州 등 인근 100km 이내에 중국 동남부 최대 관광도시가 모두 들어간다. 천혜의 자연조건과 풍경으로 최근 들어 많은 국내외 관광객의 발길이 이어지고 있는 곳.



사용자 삽입 이미지
천 년 역사의 향취가 느껴지는 시탕. 이미 춘추전국 시기 오나라와 월나라 양국이 시탕에서 교역했다는 기록이 있다. 송나라 시기에는 지방 현에서는 제법 큰 마을이 이곳에 생기기도 했다. 원나라와 명나라 시기에는 농업과 어업에 기반한 생활을 바탕으로 전국에 비단 생산지로 알려지게 되었다. 도시가 성장함에 따라 인구가 늘어나고 물자가 풍부해지게 되었으며, 거리 곳곳에 건물들이 들어서게 되었다. 당시의 도시 구획이나 건물의 보존상태가 비교적 양호하여 건축학적으로도 상당히 중요한 곳이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시탕에서 가장 중요하게 봐야 할 건축학적 특색은 랑펑廊棚이다. 랑펑이란 일종의 처마가 길게 늘어선 거리를 말한다. 시탕 내부를 가로지르는 하천 인근에 이런 랑펑을 자주 볼 수 있다. 랑펑은 비나 햇빛을 피해 이동하기가 쉽고 물가와 인접해 있어 수상교역에도 용이한 장점을 가지고 있다. 이런 이유로 랑펑이 설치된 곳에 자연스럽게 사람들의 왕래가 빈번해지게 되었고, 그럼에 따라 각종 상가와 점포가 랑펑 일대에 들어서게 되었다.

현재에는 약 1,000m 길이의 랑펑이 보존되고 있는데, 이는 중국 북경의 유명관광지 이화원 내 회랑인 창랑长廊의 길이와 비슷하다. 또한, 랑펑은 새벽녘 물안개 피어 오르는 하천의 모습이나, 해가 저무는 초저녁의 운치를 즐기기에 가장 좋은 곳이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시탕을 설명할 때 빼놓지 않고 등장하는 것이 바로 영화 미션임파서블 3편. 정보기관의 비밀 요원 이단 헌트(톰 크루즈)가 인질로 붙잡힌 아내를 구하고자 찾아간 곳이 바로 시탕이다.  마작을 두는 노인 옆으로 달릴 때나, 기와지붕 위를 날아다니는(?) 이단 헌트 뒤편으로 간간이 시탕의 모습을 확인할 수 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재에 밝은 중국 사람들이 세계적인 영화에 나온 자신들의 마을을 그만둘 리 없다. 영화 개봉 후 거리 곳곳에 영화 포스터나 스틸 사진 등을 걸어놓은 가게들의 모습을 쉽게 확인할 수 있다. 자신의 점포나 숙소가 영화에 나왔음을 알려 관광객의 호기심을 끌어 모으려고 한 일임은 당연지사다. 이런 기대에 부응이라도 하는 듯 시탕을 방문하는 국내외 여행객은 증가 추세며, 이들을 위한 각종 숙소와 편의 시설도 늘어나고 있다.

<2편에서 계속>


 ♡
포스팅이 유익 하셨다면 한일커플의 B(秘)급 여행을 구독해주세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