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생활(08년~12년)/도꾸리, 라멘 먹다

중화풍 일본라멘 집에서 간단히 만들기!

도꾸리 2009. 10. 13. 07:30
반응형

면 음식을 자주 먹는다. 거의 매일 먹는다고 말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 우동, 소바, 스파게티 등을 점심 메뉴로 번갈아가며 먹고 있는데, 이중에서 가장 빈번하게 먹는 면 음식을 꼽으라면 단연 라멘이다.

일본에서 가장 쉽게 볼 수 있는 면 음식점도 아마 라멘 전문점이 아닐까한다. 그만큼 일본인의 식생활과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있는 음식, 라멘. 오늘은 집에서 직접 만들어 먹는 중화풍 일본라멘을 소개하고자 한다.  

<라면 이야기>
- 도쿄 유명 라멘점 위치 지도!
- 라멘 이야기17 - 아사쿠사 리헤이
-
일본라멘, 집에서 맛있게 끓이는 방법!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일단, 중화풍 일본라멘이란 명칭에 대해 간단히 설명하고 넘어가자. 자장면이 중국에서 왔듯이 일본라멘도 중국 면요리에서 왔다는 것이 정설이다.

지금이야 라멘(ラーメン)이란 표현이 많이 사용되고 있지만, 도입초기에는 일본의 중화요리 전문점에서 파는 면 요리란 의미로 중화소바(中華そば)라고 더 많이 불렸다. 현재도 중화소바라고하면 왠지 옛스러움이 뭍어나는 라멘으로 인식되곤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주 재료는 각종 야채와 닭고기다. 일본 중화요리 레스토랑에서 중화소바의 스프를 만들 때 닭뼈와 돼지뼈가 주로 사용된다. 여기에 육류 특유의 잡냄새를 제거하기 위해 마늘,생강,파 등을 많이 이용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된 조미료. 오이스터소스(굴소스),츠유,콘소메,후추, 라유, 그리고 사진에는 없지만 참기름이 필요하다. 굴소스는 야채를 볶을 때, 츠유는 스프 맛을 낼 때,그리고 마지막으로 후추,라유,참기름 등을 기호에 맞게 라멘에 넣어 먹으면 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먼저 파를 기름에 살짝 볶아 향을 내고 여기에 준비된 닭고기를 넣는다. 그리고 각종 야채를 넣어 함께 볶다가 굴소스로 맛을 낸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준비된 야채와 고기를 볶다가 물을 붓고 끊인다. 중화요리 전문점에서는 물 대신에 스프를 넣는다. 스프 만들기가 상당히 까다롭기 때문에, 나는 간단히 닭고기와 콘소메를 이용해 스프 맛을 내었다.

스프가 어느 정도 끓으면 여기에 준비된 라멘을 넣자. 일본식 라멘으로는 가급적 생면을 준비하는 것이 좋다. 일본에서는 라멘을 위한 생면을 비교적 쉽게 구할 수 있지만, 한국에서는 그렇지가 못하다. 이럴 경우 자장면이나 짬뽕 만들 때 사용되는 면을 이용해도 좋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면이 어느 정도 익으면 그릇에 담아내자. 각종 야채와 면을 그릇에 넣고 마지막으로 김 한 장 올리면 중화풍 일본라멘 완성이다.

중화풍 일본라멘의 생명은 스프 만들기이다. 하지만 아쉽게도 집에서 스프를 만들기가 어렵기 때문에, 야채와 닭고기를 이용해 스프 맛을 만들어보았다. 야채의 단맛과 닭고기의 텁텁한 맛이 비교적 잘 어울렸던 것 같다.

집에서 간단히 만들어 먹는 중화풍 일본라멘. 오늘 점심은 일본라멘이 어떤가요!

<일본 여행 바로가기>
- 일본 대표음식 베스트 10
- 일본 유명 온천 베스트 10
- 도쿄 저렴한 숙소 목록
- 오사카, 저렴한 숙소 목록
- 도쿄 여행 선물 베스트 10
- 도쿄, 이것만은 꼭 해보자! 베스트 10
- 에키벤, 일본 여행의 또다른 즐거움!
- 칠본신, 일본 민간신앙의 모든 것!
- 일본 온천에서 즐길 수 있는 모든 것!
- 도쿄, 유용한 각종 1일 승차권 목록
- 온천여행, 시즈오카 스이코엔
- 도쿄, 벚꽃 명소 베스트 5
- 일본 축제와 명절
- 도쿄 전철 이것만 알고 떠나자
- 일본 종교 신도, 이것만 알고가자
- 일본 여행시 환전 이렇게 준비하자!
- 일본 덮밥, 돈부리를 먹자!

반응형